본문 바로가기

KendoIsLife

검도를 시작하는데 얼마나 들까?

 

[검도를 배운지 1년후의 저]


저는 운좋게 대학동아리에서 좋은 선배와 도장을 만나 거의 공짜로 검도를 배웠습니다. 하지만 직업 사범이 되어 도장에서 지도하다 보니 생각보다 검도는 비싼 운동이었습니다. 경기가 어려운 요즘 도장에  20대가 없는 이유는 회비가 비싸서, 장비가 비싸서 일거라는 생각도 합니다. 그럼 검도를 배우는데 얼마나 들까요? 한번 계산 해보겠습니다.


입문하는 도장마다 다릅니다만 대부분 회비, 도복, 죽도구입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처음으로 회비, 회비는 12~15 만원선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경험해 본 적은 없지만 구민스포츠 센터 안에 개설되어 있는 검도수업을 등록하면 훨씬 싸다고합니다(4~6만원선), 사설도장은 12만원 부터라니.. 비쌉니다, 하지만 도장회비는 비쌀수 밖에 없습니다. 이부분은 언제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회비는 12만원으로 책정하고, 도복과 죽도를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용하시는 네이버를 통해 "검도용품","검도도복","죽도"등으로 검색하여 맘에드는 가게에서 배송비라도 아껴서 싸게 구입하기 위해 도복과 죽도를 같이 주문합니다. 그렇게 몇가지를 살펴보고 도복은 43,000원, 죽도는 19,200원으로 결정하고, 계산기 한번 두드려 보겠습니다. 


도장회비 : 120,000 원

검도도복 :  43,000 원 

검도죽도 :  19,200 원

-----------------

     합계 : 182,200 원


 하... 182,000원, 좀 부담스럽네요. 그럼 도복과 죽도를 꼭 구입해야되는가? 아마도 몇몇 도장은 이벤트로 등록하면 도복과 죽도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회비만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반대로 어떤도장은 도복과 죽도는 꼭 도장에서 구입 하셔야 한다는 곳도 있습니다. 그럴경우 인터넷보다는 비쌀겁니다. 몇몇 변수가 있지만 처음 입문하신다면 첫달에 최대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도복, 죽도를 무료로 제공하는 도장을 찾으시면 제일 저렴히 시작하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싼 도장이 꼭 좋은 도장은 아닙니다. 검도관의 제일 덕목은 첫째도 둘째도 좋은 지도자 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저의 짧은 글이 여러분의 검도 시작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상 무천검도관 김형규 사범이었습니다.